Q : 성인 ADHD란 무엇인가요?
A : ADHD는 아동 청소년기뿐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지속되는 신경정신의학적 장애입니다.
ADHD는 아동의 50%~60%가 성인까지 지속됩니다.
; 흔히 ADHD 문제는 아동에게만 나타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ADHD는 전 생애에 걸쳐 그 증상이 나타납니다. ADHD 문제는 성장 을 하면서 어느 정도 호전 혹은 변경되지만, ADHD는 아동의 50%~60%는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습니다.
※ 아동기 ADHD 증상의 특징 ※
▶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하고 주의 집중을 못한다.
▶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 안절부절 못하고 지나치게 움직이거나 뛰어 다닌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지 않고 자기 말만 하거나 끼어들어 다른 사람
을 방해한다.
▶ 수업시간에 멍하고 딴 생각에 빠져있다.
<ADHD의 핵심증상 :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ADHD의 핵심증상은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입니다. ADHD 증상은 유년기 때 처음 나타납니다.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하거나, 가만히 있지 못하여 말썽꾸러기라는 말을 듣고 자라기도 하고, 수업 중에 전혀 집중을 하지 못하고 자기 생각에 빠져 있거나, 물건을 잘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친구들의 말을 잘 듣지 않고 자기 말만하거나 친구를 방해해서 자주 다투기도 합니다. 하지만 종종 행동문제가 두드러지지 않는 경우에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도 ADHD인 줄 모르고 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인이 되면 안절부절 못하고 꼼지락거리는 증상들은 줄어들기 때문에, "ADHD가 사라져서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주의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경향이 지속되어 자기관리 및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