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Dentist Clinic
Healthy desk 031 203 0675

비만/과체중

HOME > 특수클리닉 > 비만/과체중

비만인 경우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지만 비만이 아니더라도 근육이 많은 사람은 체중이 많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를 비만으로 정의합니다. 진단 시 신체비만지수(체질량지수, Body mass index: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값)가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정의합니다. 비만은 성인병 및 대사 증후군의 원인이 되므로 철저히 관리해야겠습니다. 
과식
과식은 비만의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입니다.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섭취칼로리가 소비칼로리보다 많음으로써 남는 칼로리가 지방세포로 저장이 되게 됩니다.

잘못된 식사방법
폭식, 불규칙한 식사시간, 섬유소가 없는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잦은 간식과 야식, 스트레스도 인한 폭식 또는 과식이 원인입니다.

운동부족
운동이 부족하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므로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으로 변하여 살이 찌게 됩니다.

유전
날씬한 부모를 둔 자녀보다 비만인 부모를 둔 자녀에서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부모모두가 비만일 경우에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80%에 육박하고 엄마가 비만일 경우에는 60%, 아빠가 비만일 경우에는 40% 정도가 비만이 될 확률이 있습니다. 비만이 유전적인 것은 맞지만 환경적 요인이 비만을 만드는 데에 중요한 기여를 합니다. 본토에 살고 있는 일본인에 비해서 미국에 거주하는 일본인의 경우 휠씬 비만이 많았습니다.

소아비만
어려서 비만이 된 경우는 지방세포의 수가 늘어난 것이기 때문에 어른이 되어도 숫자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지방세포의 수가 많아지니 소아비만의 상태로 계속 자라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는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져 비만이 계속 진행되는 병적 비만의 상태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체중 감량과 감량된 체중을 요요현상 없이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식이요법
체중을 줄이기 위한 과정이 건강을 해치는 것이여서는 안됩니다. 식이요법은 식사와 운동 그리고 다이어트를 계속하려는 의지 등 세 가지가 잘 어울려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를 지속하려는 의지입니다. 다이어트는 마지못해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것이여야 합니다. 다이어트는 단기전이 아닌 장기전입니다. 식이요법의 원칙은 첫째 체중 감소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환자의 열량 요구량보다 적게 섭취해야하고 둘째 영양결핍에 빠지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영양소는 충족이 되어야 하며 셋째 환자들로 하여금 장기간 실천할 수 있는 것이여야 합니다. 그리고 체중 감량시에와 체중 유지기에의 다이어트 전략도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약물요법
약물요법은 비만치료의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되며 체중감량을 보다 쉽게 도와줍니다. 식욕억제제, 에너지 대사 촉진제, 지방분해 촉진제, 흡수 억제제, 기타 보조제 등이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처방해 드립니다.

주사요법

지방분해 효과가 있는 특수 용액 주사를 살을 빼기 원하는 몸의 특정부위에 주사하여 체지방을 분해하는 부분비만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1주일에 1~2회 간격으로 보통 16~20회 정도 주사하며, 4-5회 주사부터 체형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마른 편이지만 부분적으로 뚱뚱한 여성이나 팔뚝과 아랫배 등에 지방층이 집중적으로 몰려 있어 실제보다 유난히 뚱뚱해 보이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지방 분해 주사는 단단히 뭉쳐있는 지방 세포의 결합을 와해시켜 지방을 몸에서 이용하여 소모시키기 좋은 형태로 변화시키는데, 약물의 농도가 낮아서 안전하며, 체형을 교정하는 효과도 좋고, 치료 절차도 간단합니다  

개인에 따라 치료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며 지방층이 말랑말랑해 지면서 서서히 감량이 됩니다. 복부의 경우에는 전체적인 감량이 오기도 하고 복부만 감량이 되기도 합니다. 허벅지나 팔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치료부위에만 감량이 됩니다.

1개월 정도 치료하면 체형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이 제거된 부위에 피부가 늘어나지 않고,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피부 표면의 불규칙한 현상이 적습니다. 

하지만 지방분해주사요법을 시행하면 그 부위에 열감(만지면 따뜻한 느낌)과 뻐근한 느낌, 피부 표면에 홍반 등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하루 이틀 후면 없어지고, 체질에 따라 메스꺼움, 구토, 가슴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비만 치료가 그러하듯이 지방분해주사요법의 경우에도 고단백 저칼로리의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충실히 지켜야만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일주일에 2~3회 정도 꾸준히 시술받아야만 목표 감량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카복시 테라피

카복시 치료란 지방이 많은 신체 부위에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가스를 주입하여 이산화탄소가 지방세포 내로 유입되면서 피하에 있는 지방세포를 파괴하여 피부의 탄력과 국소혈류를 개선하는 치료입니다. 치료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지방세포의 산화 이산화탄소를 세포 내로 주입하여 몇 단계를 거쳐 산소를 발생하게 하여 유리된 산소가 지방세포를 분해합니다 2)이산화탄소에 의한 팽창 지방층의 셀룰라이트에 물리적 자극 효과를 주어 피하지방층의 섬유성 유착이 파괴되어 셀룰라이트가 감소됩니다. 3)모세혈관 확장에 따른 혈류량 증가 이산화탄소를 주입하면 혈관 수축이 있은 후 반사적으로 혈관확장이 일어나 국소혈류량이 증가하게 되며 이로인해 지방, 국소 노폐물, 수분의 배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4)Bohr effect에 의한 산소해리곡선 이동 이산화탄소 공급으로 산소의 농도가 줄어들면 Bohr effect에 의한 헤모글로빈에서의 산소 해리 증가로 지방세포에 산소공급이 늘어 지방대사가 활성화돼 지방 분해가 증가합니다. 주입된 이산화탄소는 피하지방층에 주입된 되 침착되지 않고 조직외로 배출되므로 안전합니다. 시술시 혈관으로 직접 들어가더라고 혈액에 잘 용해되므로 문제가 없습니다.

운동을 위해 특별히 시간을 내기 어려운 경우에는 일상 생활을 하는 동안 활동량을 최대한 늘리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고, 승강기 대신 계단을 이용합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강화하기 위해 몇 가지 실천사항을 정하여 꾸준히 실행하는 행동요법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체중을 측정하면서 의욕을 다지고 과식을 피하기 위해서 작은 접시를 사용하거나 텔레비전 앞에서 간식을 먹지 않는 것 등이 모두 행동요법의 일종입니다.

병원명: 새마음정신건강의학과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135-91-78175 / 대표: 김관엽 / 개인정보관리착임자: 김관엽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 195(구 망포동 322-3번지) 골든스퀘어 502호(망포역 3번 출구 5층. )  / Tel 031-203-0675(영육치료)/Fax : 031-203-0676 / Email: seeleaf@daum.net

진료시간 : 평일 09:00 ~ 18:3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 09:00 ~ 13:00 / 수요일 오후, 일,공휴일은 휴무)

Copyright (c) 2012 sitecook.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