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Dentist Clinic
Healthy desk 031 203 0675

인터넷중독

HOME > 특수클리닉 > 중독클리닉 > 인터넷중독

중독은 크게 알코올 마약 카페인과 같은 물질중독과 쇼핑, 도박, 게임과 같은 행위중독으로 나눔니다. 중독의 가장 큰 특징은 내성과 금단증상 및 강박적 집착 및 조절력의 상실을 들 수 있습니다. 
중독성 질환의 경우 물질중독이든 행위중독이든 일단 중독상태가 되면 뇌의 보상회로가 활성화 되어 본인의 문제를 인식하기 어렵게 됩니다. 그 때문에 자신의 의지만으로는 벗어나기 힘들며 주변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요구됩니다. 중독 문제는 환자나 가족들 모두 문제를 인정하기를 꺼리고 회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여 빨리 개입하고 치료에 참여하는 것이 큰 피해를 막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외래치료를 원칙으로 약물 치료 및 10-12회기의 중독에 대한 인지행동적 치료를 하고 있으며 입원이 필요한 경우 협력병원으로 입원을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는 지나치게 많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게임중독도 통칭하여 인터넷 중독이라고 부릅니다. 유병률은 2~15% 정도로 파악되며, 남녀 성비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 사용을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중독에 빠지면 먼저 시간감각이 없어집니다. 낮과 밤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그만 해야겠다는 시도는 매번 실패하다가 결국 포기하게 됩니다. 지나치게 오래 사용하여 현실세계에서 해야 할 학업, 업무의 성과가 떨어지며, 대인관계가 줄어듭니다. 학생은 출석을 하지 못해 성적이 떨어지며 휴학을 하거나 제적을 당하기도 하며, 직장인은 직장에서 문제를 일으켜 그만두게 됩니다. 심하면 컴퓨터가 있는 방이나 PC방에서 며칠간 꼼짝도 않고 식사까지도 그 안에서 해결하면서 지내게 되는 경우도 있다.
소아와 청소년의 경우, 컴퓨터 사용시간을 놓고 가족과 갈등을 일으키고, 폭언과 공격적 행동을 하는 등 반항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갈등,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강해질 때 인터넷에 접속하면 기분이 나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보상이나 자가 치료를 위해 인터넷에 빠지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또한 병적인 탐닉에 대한 죄의식, 자기조절 실패로 인한 좌절감 등이 우울감을 악화시키고 자존감을 낮춰 더욱 인터넷에 몰두하게 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한다.
다른 관점에서는 우울감, 강박적 경향, 산만함과 집중력 저하, 충동성, 낮은 자존감, 사회적 불안감 등 다양한 종류의 정신과적 문제가 인터넷중독과 관계된니다. 특히 우울증은 인터넷중독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는 의욕, 흥미가 떨어져 평소에 하던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되고 이런 사람들에게 인터넷은 적은 노력으로도 집중,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대상이 되어 일시적으로 우울과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줍니다. 따라서 이들은 다른 활동은 접어둔 채 인터넷에 몰두하게 되며 겉보기로는 인터넷중독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자극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특히 자극이 이전에 접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것이거나, 가변성이 있어서 어떻게 변화할지 잘 모르는 것일 경우에는 더욱 주목을 끌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자극에 더 집착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이런 자극들이 우리의 생존과 관계 있는 중요한 것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컨대 낯선 사람은 우리의 적일 수도 있으므로 특히 주목하는 것이 요구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가 되면서, 우리는 생존과 관계없는 다양한 자극의 홍수에 휩싸이게 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터넷입니다.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들이 출몰합니다. 이 대부분은 우리에게 필요 없는 자극들이지만, 항상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본능적으로 여기에 주목하게 되고 끝없이 이 속을 헤매고 다니게 됩니다. 
항상 상황이 바뀌면서 끊임없는 주목을 요구하는 온라인게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더구나 게임들은 새로운 아이템 획득, 등급 승진 등의 강력한 자극을 내세우면서 우리의 한정된 에너지를 거기에 투자하도록 만듭니다. 게임 개발자들은 사용자의 주목을 얻기 위해 항상 더 자극적인 것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바로 이것이 중독을 일으키는 덫이 되는 것이다.
인터넷중독(게임중독)은 아직 정신과 진단기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중독과 관련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면서 조금씩 그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인터넷중독이 의심될 경우는 인터넷중독 평가뿐만 아니라 인터넷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원인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전문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또한 우울증 등 인터넷중독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정신과적 질환에 대한 평가도 필요합니다. 인터넷중독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절대시간이라는 양적인 측면보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부적응적 행동을 중심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컴퓨터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일차적인 방법입니다. 가정에서라면 컴퓨터에 패스워드를 걸어놓거나 해서 인터넷이나 게임을 하고 싶은 순간적인 욕구가 생기더라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중독이 되면 자율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타율적인 통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중독과 관련된 치료에서는 그룹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그룹 프로그램은 예방 프로그램과 치료 프로그램으로 나뉘는데 모두 인지행동적 모델을 주로 이용합니다. 또한 개인치료로서도 인지치료가 많이 사용되며 인터넷중독을 가진 환자들은 오랫동안 비적응적인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현실생활에 대한 두려움, 심리적 고통에 대한 정신치료도 시행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중독과 관계되거나 인터넷중독으로 보일 수 있는 우울증, 강박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을 치료하면 인터넷중독 증상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활용하는 자녀 지도지침

* 인터넷 사용시간을 강압적으로 통제하기보다 자녀와 합의해서 정한다.

* 부모도 콤퓨터에 대해 알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콤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에 둔다.

* 학습을 돕는 긍정적인 인터넷 사용을 격려한다.

* 자녀가 여가 시간에 인터넷 사용 이외에 다른 취미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식사나 군것질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인터넷 사용에 대해 일관된 태도를 보여준다.

* 자녀 스스로 인터넷 사용시간을 조절하기 어려울 경우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 자녀의 평소 생각이나 고민에 관심을 보인다.

*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생활 부적응이나 갈등이 지속되면 전문상담기관의 도움을 받는다

 

인터넷 중독 예방수칙

* 컴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에 둔다.

* 방과 후 할 일을 먼저 한 후 컴퓨터를 켠다.

* 학습이나 과제 수행을 위한 인터넷 활용을 늘인다.

* 하루에 사용하는 콤퓨터 시간을 미리 정해 둔다.

* 특별한 목적 없이 인터넷에 1시간 이상 머무르지 않는다.

* 컴퓨터 사용시간과 내용을 콤퓨터 사용일지에 기록한다

* 유해정보로 의심되면 열지말고 바로 지운다.

* 인터넷을 하면서 식사나 군것질을 하지 않는다.

* 인터넷 사용 때문에 취침 시간을 넘기지 않는다.

* 인터넷 이외의 취미 생활, 운동, 문화 활동을 늘인다.

병원명: 새마음정신건강의학과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135-91-78175 / 대표: 김관엽 / 개인정보관리착임자: 김관엽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 195(구 망포동 322-3번지) 골든스퀘어 502호(망포역 3번 출구 5층. )  / Tel 031-203-0675(영육치료)/Fax : 031-203-0676 / Email: seeleaf@daum.net

진료시간 : 평일 09:00 ~ 18:3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 09:00 ~ 13:00 / 수요일 오후, 일,공휴일은 휴무)

Copyright (c) 2012 sitecook. All rights reserved